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뉴스&이벤트

뉴스

home > 뉴스&이벤트 > 뉴스

인천웨딩홀 그랜드오스티엄 2024년 대한민국 웨딩트렌드 키워드 [ K DRAGON ] 발표

관리자 2023-11-09 조회수 385



 


추락하는 것은 날개가 없다. 끝 모를 바닥을 향해 추락 중인 대한민국은 다시 용처럼 날 수 있을 것인가. 팬데믹 위기를 세계가 부러워 할 만하게 교과서적으로 극복한 우리가 반드시 위기를 기회삼아 승천할 것을 기대해 본다.


문화체육관광부 우수교양도서로 선정된 ‘크리에이티브 서비스 플랫폼 리멤버십’을 출간한 바 있는 서비스 벤처기업 ㈜KMLC_오스티엄 전하영 대표이사는 2012년부터 대한민국 웨딩트렌드 키워드를 발표해 오고 있다. 2024년 갑진년 청룡의 해를 맞으며 다가올 대한민국 웨딩트렌드를 키워드로 정리하였다.


대한민국 웨딩트렌드 키워드는 2012년 ‘DRAGON’, 2013년 ‘SNAKE HEELS’, 2014년 ‘DARK HORSE’, 2015년 ‘ANGRY SHEEP’, 2016년 ‘BANANA BOAT’, 2017년 ‘DIET COCK’, 2018년 ‘HOT DOG’, 2019년 ‘GOLD PIG’, 2020년 ‘RAT RACE’, 2021년 ‘CASH COW’, 2022년 ‘TIGER PIT’, 2023년 ‘RABBIT HOLE’로 정한 바 있다. 이에 이어 2024년 대한민국 웨딩트렌드 키워드로 ‘K DRAGON’을 선정했다.



Keep It Up 신혼집 대출 완화


고금리 추세로 인한 대출의 부담이 여전한 상황이다. 결혼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2024년부터 적용될 신혼부부 출산 특례 디딤돌대출 기준 완화를 기대해 볼 수 있다. 정부의 출산율 대책으로 일정 기준이 될 경우 현행보다 더 나은 조건을 찾을 수 있다. ‘2023년 1월 1일 이후 출생아로서 융자, 분양, 임대 신청 전 2년 이내 출산가구’라고 공지된 바 있다. 5% 이하의 금리는 찾기 어렵지만, 이 경우 연 이율 1.67%~3.30%로 큰 도움이 된다. 소득구간 또한 상향 조정됨으로 보다 많은 신혼부부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Desire Meaningful Healing 의미있는 신혼 여행


전통적인 개념의 허니문은 로맨틱하고 꿈같은 2박 3일, 3박 4일 정도의 짧은 허니문이다. 팬데믹 이후 신혼여행을 계획하는 80%의 신혼부부가 해외를 향하고 있고 그 경비 또한 꾸준히 증가한다는 조사가 있다. 신혼을 기념하는 달콤한 신혼여행으로부터 분주한 일상을 벗어나 힐링하고 재충전하며 좀 더 의미있는 시간을 계획하는 신혼부부들이 증가할 것이다. 비교적 가까운 동남아 신혼여행에서 신혼여행 기간을 고려하면 꽤 큰 결심을 해야하는 미주 및 유럽행 신혼여행이 늘어나고 있다. 



Reducing Wedding Gift 사라지는 예물 예단


결혼 준비 과정에서 가장 필요하지 않는 것으로 ‘예단’을 꼽았다는 조사가 있다. 예물은 일상에서 활용할 수 있는 팬시한 주얼리로 대체되고 있다. 한편 예단은 그 중요성이 서서히 줄어들고 있다. 예단 문제는 신혼부부 당사자 뿐만 아니라 부모님들의 의견이 일치해야 할 문제이다. 이로 인해 폐백이 줄어들고 이바지 음식의 수요가 현저히 줄어든 것이 현실이다. 보여주기식 결혼 준비에서 벗어나 실용성 있게 현실적으로 결혼을 준비하는 커플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Absolute Satisfaction 나보다 나를 알아주는 가전제품

스티브 잡스의 아이폰이 우리의 라이프스타일에 큰 영향을 끼쳤다면 그 후 등장한 Chat GPT 출현으로 우리의 삶은 다시 한 번 지대한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AI기술의 발전은 실생활 가전에도 적용되고 있다. 국내 가전회사는 고객의 생활과 학습패턴을 감지하여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도록 가전제품을 발전시킬 것이라고 했다. 이로써 나보다 나를 더 이해하고 생활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중가시킬 가전제품들이 속속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Gourgeus To Good Price 셀프 웨딩 촬영


난생처음 경험하는 풀 메이크업, 로망의 순백 드레스, 그런 과정을 담아내는 스튜디오 촬영. 그것은 결혼 준비에 빠질 수 없는 과정이기도 하지만 그 조차 필수가 아닌 선택으로 변화하고 있다. 2년 이내 결혼한 신혼부부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에서도 스드메 계약 후 추가되는 비용 부담이 큰 스트레스라는 설문이 있었다. 웨딩 비용을 절검하고자 하는 현실 커플의 대안이 셀프 촬영이다. 다양한 드레스 및 촬영 소품을 활용할 수 있는 렌탈 스튜디오가 늘어날 전망이다. 



On The Cliff 혼인 절벽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으로 지연되었던 혼인이 늘어나면서 일시적으로는 혼인 건수가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2023년 기준 19만 2천건을 상회하지는 못할 것으로 보인다. 초혼 연령 남성 33.7세(1991년생), 여성 31.3세(1993년생)를 기준으로 그 전후 5년간 출생건수가 65만건에서 70만건으로 다소 정체되어 있음을 볼 때 혼인건수가 늘거나 줄지 않는 향후 5년이 예상된다. 출생건수가 40만명 대로 진입하는 2002년 생들의 혼인시기가 되면 심각한 혼인건수 감소의 절벽에 부딪치게 되는 것이다.



Natural Gardenic Hall 정원같은 웨딩홀


웨딩홀의 대형화에 이어 자연친화적이며 정원같은 웨딩홀이 유행한다. 야외 정원이 준비된 하우스 웨딩을 대형 웨딩홀에서 경험하게 된다. 보다 풍성하고 꽃장식과 스타일리쉬한 연출에 더 많은 노력을 경주할 것이다. 그랜드오스티엄의 킹스테라스나 퀸즈가든은 웨딩홀에서 야외 정원을 느끼게 해주며 브라이덜 샤워같은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는 특화된 공간이기도 하다. 대형 웨딩홀 공간을 가든 스타일로 꾸미고자 하는 플로리스트들의 창의적인 고민이 깊어질 것이다.



* ㈜KMLC_오스티엄은 경기인천 랜드마크 문학경기장 내에 웨딩컨벤션 그랜드오스티엄과 준국제회의 시설 CMCC(콜라보마이스컨벤션센터) 등 전용면적 총 6,652㎡(약 2,007평)을 운영하고 있으며, 더 나은 삶의 방식을 지향하는 라이프스타일 큐레이션 사업(마이알 리멤버십 서비스)을 진행하고 있다.